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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Q. [공통] 아트코리아랩이란 무엇인가요?
    A.

    아트코리아랩은 변화된 환경 속에서 기초예술을 기반으로 다른 장르 및 분야와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시도와 실험을 수행함으로써  
    예술의 영역을 확장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척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한 새로운 형태의 '예술특화 거점공간'이자 '종합지원 플랫폼’입니다.

  • Q. [프로그램] 아트코리아랩의 입주지원은 무엇이 다른가요?
    A.

    아트코리아랩 입주지원은 예술을 기반으로 하는 기업과 예술 분야 기여도가 높은 기술기업 등 예술산업에 확장성을 가지고 있는 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지원합니다.
    세밀하게 분류된 대상만큼 예술기업에 특화된 기업 성장 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예술기업으로서의 정체성을 가진 기업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공간과 보육을 함께 지원합니다. 

  • Q. [프로그램] 아트코리아랩 입주공간별 지원대상이 다른가요?
    A.

    독립형 사무공간인 16~17층 입주공간은 ‘기업’ 대상이며, 개방형 사무공간인 7층 공유오피스는 예술 관련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개인으로 구성된 프로젝트 ‘팀(단체)’ 대상입니다.

  • Q. [프로그램] 아트코리아랩 입주 프로그램 지원 자격은 무엇인가요?
    A.

    입주기업의 경우, 입주 모집 공고일 기준 예술×기술 융합 분야 창업 10년 이내의 기업으로 (개인·법인사업자 무관) 중소기업창업지원법 상 지원제외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공유오피스의 경우, 예술과 기술을 융합하여 사업화(창업)를 진행하고자 하신다면 2~4인으로 이루어진 팀으로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 Q. [프로그램] 입주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A.

    입주기업의 입주기간은 기본 1.5년, 연장평가를 통해 연장여부을 결정하게 되며, 최대 1.5년까지 연장하여 3년까지 입주하실 수 있습니다.
    공유오피스의 경우 최대 6개월까지 입주 가능하며 연장은 불가능합니다.

  • Q. [프로그램] 아트코리아랩 입주프로그램은 어떻게 신청하나요?
    A.

    연내 예술경영지원센터 홈페이지 공지사항의 입주 모집 공고를 통해 입주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Q. [프로그램] 입주공간 구성, 모집일정, 모집규모 및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A.

    아트코리아랩에는 총 24개의 독립형 사무공간(소형/대형) 과 개방형 공유오피스의 입주공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연중 진행되는 입주 공고를 통해 공실에 대한 입주대상을 모집하고 있으며 모집 규모는 때에 따라 다릅니다. 입주 절차는 크게 4단계로 다음과 같이 나뉩니다.

    ❶ 입주기업 모집공고 및 신청 접수
        예술경영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 게시 및 신청 접수
    ❷ 서류 및 발표 평가
        사업목표, 추진계획 등의 지표로 서류 및 발표 평가 등으로 구성
    ❸ 선정 및 공간 배정
        최종 선정 및 입주 계약
    ❹ 입주

  • Q. [프로그램] 소규모로 극작하는 예술단체는 아트코리아랩에 입주할 수 있나요?
    A.

    지속 가능한 BM 보유 및 유통 확산을 희망하며 사업자등록증을 보유한 경우 입주프로그램에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증이 없는 개인으로 구성된 팀인 경우에는 프로젝트팀 단기 입주 형태인 ‘공유오피스’를 통해 최대 6개월간 개방형 사무공간 지원과 창·제작시설 및 비즈센터, 멘토링 및 컨설팅 프로그램 활용 등이 가능합니다.
     

  • Q. [프로그램] 아트코리아랩 입주공간별 입주 가능 인원은 어떻게 되나요?
    A.

    16층은 소형 사무공간으로 최대 6인까지 입주 가능하며, 17층은 대형 사무공간으로 최대 10인까지 입주가 가능합니다.
    또한, 7층 공유 오피스는 최대 4인까지 입주 가능합니다.

  • Q. [프로그램] 아트코리아랩 입주시 임대료나 관리비는 얼마인가요?
    A.

    입주공간에 대한 임대료, 관리비, 보증금이 전액 지원됩니다.
    다만, 퇴거(졸업) 전 입주공간을 원상복구하기 위한 비용은 전액 입주기업이 부담하게 됩니다. 

  • Q. [프로그램] 비즈센터에서 상담은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A.

    아트코리아랩의 비즈센터는 홍보, 유통·판로전략, BM고도화, IR전략, 사업모델링, 법률 등 분야별 컨설팅을 지원합니다.
    예술분야 누구나 홈페이지를 통한 예약을 통해 전문가의 온·오프라인 컨설팅을 받을 수 있습니다.

  • Q. [프로그램] 혼자 회화작품 만드는 예술인(아티스트)인데 아트코리아랩에 입주할 수 있나요?
    A.

    아트코리아랩은 사무공간과 함께 예술 특화 기업에게 맞춤형 보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기업의 성장을 통해 예술산업의 확장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대상 입주 플랫폼으로 1인 예술인의 경우 입주지원이 어렵습니다.
    다만, 사업화를 목적으로 하는 2인 이상의 예술×기술 연구, 창〮제작 등의 프로젝트를 위한 지원으로 ‘공유오피스’에 입주하여 최대 6개월간 개방형 사무공간을 지원받으실 수 있으며, 
    입주기업(팀)에게 제공되는 멘토링 및 컨설팅 프로그램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 Q. [프로그램] 입주지원 선정 시 어떤 혜택을 기대할 수 있나요?
    A.

    아트코리아랩은 입주기업에게 맞춤형 성장지원 프로그램 및 창·제작 시설 및 장비, 회의실, 라운지 등 인프라를 제공합니다.
    입주기업 대상 프로그램은

    ❶ 기업 역량 강화를 위한  기업진단, 역량강화 프로그램 (멘토링, 컨설팅, 피칭)
    ❷ 성과 강화를 위한 비즈매칭 및 투자유치 등 지원,
    ❸ 비즈니스의 확장을 위한 기술 세미나, 오픈이노베이션, 네트워킹 등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하여 기업의 성장을 지원합니다.

    단기 입주 프로젝트팀에게도 동일한 지원을 제공하여 사업화의 발판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 Q. [대관/시설] 아트코리아랩은 어떤 시설이 있나요?
    A.

    아트코리아랩은 예술인(단체)·예술기업 등 예술을 활용한 시연/실험 지원을 위한 시연장, 키네틱 스튜디오, 이머시브사운드 스튜디오, 다목적 스튜디오, 렌더링 편집실 등 전문적인 창·제작시설과
    예술산업 전문인력 양성 등을 위한 교육 및 네트워크를 위한 강의시설, 예비 창업자 및 예술인 등이 간단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공유오피스, 그리고 예술기업의 입주 및 보육시설이 운영됩니다.

  • Q. [대관/시설] 아트코리아랩 시설의 누구나 사용이 가능한가요?
    A.

    사용을 희망하는 예술인(기업)은 누구나 홈페이지 신청을 통해 자유로운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창·제작시설과 장비의 경우 전문장비의 활용과 제작시설 안전문제로 인해 신청 후 사전협의와 안전교육 이수 등의 시설과 장비를 원활히 사용하기 위한 일부 절차가 필요합니다. 

  • Q. [대관/시설] 이용방법을 알려주세요.
    A.

    아트코리아랩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대관/시설] > [대관 예약 신청]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공간 및 시설별로 신청기간이 상이하오니, 공지사항 및 <2024 아트코리아랩 대관안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Q. [대관/시설] 아트코리아랩 시설 대관료나 장비 이용료가 궁금합니다.
    A.

    아트코리아랩은 예술인과 예술기업 등이 자유롭게 예술 창·제작 활동과 기업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 Q. [대관/시설] 아트코리아랩 시설을 직접 견학하고 싶습니다.
    A.

    아트코리아랩의 공간과 장비가 궁금한 분들을 위해 공간 투어 프로그램을 상시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운영일       화요일, 목요일 ※오전/오후 1회 씩 진행
    운영시간   10:00, 15:30 ※약 30분 소요 예정
    예약인원   1회 신청 시 최대 8명까지 가능
     

  • Q. [대관/시설] 영리목적의 시설 대관이 가능한가요?
    A.

    아트코리아랩 조성 목적 및 각 시설 목적에 일치하는 경우에는 영리와 비영리와는 무관하게 모두 대관이 가능합니다.
    다만, 반드시 이용 신청서에 작성하여 대관 담당자에 사점검토를 받아야 합니다.

  • Q. [대관/시설] 동호회 등 일반인도 시설 사용이 가능한가요?
    A.

    아트코리아랩은 예술 창·제작 시연 등을 위해 예술산업 기반 조성을 위해 전문적인 창·제작 장비와 시설로 일반인이나 동호회의 시설 사용은 원칙적으로 불가합니다.
    다만, 예술산업 기반 조성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센터의 판단에 따라 달리 적용할 수 있습니다.

  • Q. [대관/시설] 아트코리아랩의 시설 대관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A.

    공간 및 시설별 대관시간이 상이하므로 공지사항 및 <2024 아트코리아랩 대관안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Q. [대관/시설] 예약을 취소한 경우 어떻게 되나요?
    A.

    아트코리아랩 창·제작공간 및 창·제작장비 운영지침에 따라 다음과 같이 이용 제한이 발생합니다.

    1회  주의
    2회  15일간 이용 불가
    3회  30일간 이용 불가
    4회 이용불가

  • Q. [대관/시설] 외부 장비 또는 물품 반입이 가능한가요?
    A.

    시연시설 활용을 위한 외부 장비나 물품은 아트코리아랩 시연공간 내 구비된 장비의 연계성, 호환성, 시설물의 설비 등을 고려해야 하므로 사전 협의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차량을 통한 물품 하역은 2.2미터 이내의 차량(윙차 불가)만 출입이 가능하며 지하 5층 화물 엘리베이터 앞 정차 후 하역이 가능합니다.

  • Q. [대관/시설] 아트코리아랩의 운영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A.

    아트코리아랩은 복합적인 시설이 동시에 운영되고 있습니다.
    시설 운영방침에 따라 운영시간이 상이합니다.

    창·제작시설 09:30~17:30                     09:00~21:00                      업무공간 09:00~21:00(월~수), 09:00~18:00(목)
    지하 1층   |   시연장A, B-C, D                               6층   |  회의실(톡톡룸)                   6층   |   공유오피스 
                         키네틱스튜디오                                  7층   |  편집실A, B
    7층           |   다목적스튜디오
                         이머시브사운드스튜디오
    17층         |   메이커스튜디오 * 입주기업 전용

    입주기업 05:00~23:00  
    7층            |   공유오피스 * 프로젝트팀 전용   
    16, 17층    |   입주기업 * 입주기업 대상
    17층          |   프린팅스튜디오 * 입주기업 전용
     

  • Q. [기타] 차량주차가 가능한가요?
    A.

    아트코리아랩 방문자는 트윈트리타워 주차장을 이용시간 내에서 주차할 수 있습니다.
    다만, 주차장 관리규정에 따라 주차료가 발생하오니 아래의 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용시간    06:00 ~ 23:30
    무료           10분(회차 무료)
    유료           최초 30분/3,000원 이후 10분당/1,000원

     

  • Q. [기타] 장애인은 어떻게 이용하나요?
    A.

    아트코리아랩 시설은 배리어프리 공간으로 장애인도 시설 이용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습니다.
    원활하고 편리한 이용을 위해 6층 안내데스크로 오셔서 안내를 받으시면 됩니다.